20201008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신명기 18장 15-22절)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신 18:16)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 산에서 너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나로 다시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신 18:1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신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신 18:19)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신 18:20) 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아니한 말을 어떤 선지자가 만일 방자히 내 이름으로 고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신 18:21) 네가 혹시 심중에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의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신 18:22) 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지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 가나안에 들어가기 일보 직전입니다. 그러나 모세는 안타깝게도 가나안 땅에 함께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모세와 같은 뛰어난 지도자와 함께 하지 못한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큰 아쉬움이고 두려움입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자신과 같은 선지자 한 사람을 일으키실 것이니 그를 잘 따를 것을 당부합니다. 15절 말씀 입니다.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모세의 후계자는 여호수아입니다. 그래서 어떤 성경학자들은 15절에서 말하는 선지자를 여호수아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15절에는 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15절에 나온 “나와 같은 선지자”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에 주목해 봅시다. 모세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서 중보자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선지자요, 제사장이요, 왕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여호수아가 분명 모세의 후계자이긴 하지만 제사장 역할까지는 감당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모세가 언급하고 있는 “나와 같은 선지자 한 사람”은 과연 누구를 가리키는 것일까요? 하나님과 그의 백성 가운데 중보자 역할을 하고 계시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자신과 같은 선지자를 일으키실 터이니 그의 말씀을 들으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유대인들은 모세의 말은 들었으면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은 듣지 않았습니다.
모세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중보자 역할을 한 것과 같이 지금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우리들 사이의 중보자 역할을 감당하고 계십니다. 이처럼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를 세워달라고 한 것은 이스라엘의 간청이었습니다. 이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한 후 시내산에서 머물 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십계명의 말씀을 직접 들려주셨습니다. 그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크신 하나님의 존재가 너무나도 두려워서 모세를 향하여 그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지 않고 모세를 통해서 말씀하신 후 모세가 자신들에게 전달하실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간구 했습니다. 16절을 봅시다. “(신 18:16)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 산에서 너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나로 다시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우리는 16절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는다는 것이 얼마나 두려운 일인지 깨닫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보여달라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려달라고 기도하지만 실상 큰 불 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을 보고,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죽을까 두려워 벌벌 떨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모세에게 그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중보자 되어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해달라고 간청했던 것이죠.
하나님께서도 이스라엘 백성들의 요청을 옳게 보시고, 모세와 같은 선지자 한 사람을 일으켜 하나님의 말씀을 그의 입에 두시고 그가 하나님의 명령을 무리에게 다 전달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18절을 봅시다. “(신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신약성경에 오신 우리 구주 예수님께는 자의로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오늘 예언된 이 말씀 그대로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 받은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달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2장 49-50절 말씀을 봅시다. “(요 12:49)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나의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요 12:50)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르노라 하시니라” 예수님은 자의로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전하라고 명령하신 그 말씀을 그대로 백성들에게 전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모세가 예언했던 바로 그 선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19절에 경고를 보십시오. “(신 18:19)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말씀을 듣지 아니하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하나님께 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의 말을 거역하는 것은 곧 하나님께 대한 대적행위가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예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자들을 철저하게 책벌하십니다.
문제는 진짜 선지자가 있는가 하면 가짜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적도 없고 보내신 적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임의로 하나님의 뜻이라 주장하며 떠드는 가짜 선지자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 하나님은 방자히 행한 그들을 죽이라고 하셨습니다. 20절 입니다. “(신 18:20) 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아니한 말을 어떤 선지자가 만일 방자히 내 이름으로 고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께 보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거짓으로 선지자 노릇을 하는 자는 반드시 죽음일 당하게 됩니다.
이 때 우리 마음에 ‘그럼 누가 진짜 선지자인지 가짜 선지자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하는 질문이 떠오르지 않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이를 아시고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는 방법을 우리에게 가르쳐주셨습니다. 그것은 선지자가 선포하는 메시지가 실제로 일어나지 않으면 여호와께서 그에게 명령하신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21-22절 말씀을 봅시다. “(신 18:21) 네가 혹시 심중에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의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신 18:22) 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지니라” 자,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는 어떠합니까? 우리 주님께서 말씀하시면 그대로 다 이루어졌습니다. 파도도 주님 말씀에 순종하고, 물도 주님 말씀에 포도주로 변했습니다. 병든 자도 주님 말씀에 일어났고, 죽은 자도 주님 말씀에 다시 살아났습니다. 이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 선지자이심을 증거합니다. 그러함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예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해야 한다는 사실을 가르쳐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은 참으로 하나님의 보내신 아들이십니다. 모세가 권면한 것과 같이 우리는 그의 말씀을 잘 듣고 따라야 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중보자 되시며 참 진리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만 따라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